이직확인서 작성방법, 제출방법, 확인방법, 처리기간 총정리
이직확인서는 근로자가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 필수로 필요한 서류 중 하나인데요. 근로자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서류입니다. 이직확인서 작성은 근로자가 아닌 회사(사업주)에서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근로자가 퇴사 후 회사가 요청하면 반드시 작성해줘야 합니다. 이직확인서를 처음 작성해 보면 어렵다고 느끼실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이직확인서 작성방법, 제출방법, 확인방법, 처리기간에 대해 총정리하여 소개하겠습니다.
1. 이직확인서란?
이직확인서는 근로자가 퇴사 후 실업급여 수급을 위한 필수 증빙 서류입니다. 또한, 이직확인서를 통해 근로자릐 비자발적 퇴사임을 확인해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근로자가 요청한다면 사업주는 반드시 이직확인서를 작성하여 신고해야 합니다.
2. 이직확인서 작성방법
이직확인서 작성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직확인서에는 퇴직자의 기본정보와 소득 등에 대한 사항을 작성해야 하는데요.
- 사업장 정보와 피보험자(이직자) 기본정보를 기입
- 이직 사유 선택: 이직 사유는 실업급여 수급 자격 판단시 중요한 정보이므로 거짓으로 작성할 경우 과태료 부과 대상입니다. 이직 사유는 크게 자진퇴사(11~14번 코드), 회사사정과 근로자 귀책사유에 의한 이직(21~23번 코드), 정년 등 기간만료에 의한 이직(31~32번 코드)으로 나누어집니다. 이직 사유 구분코드에 맞게 체크하시면 됩니다.
- 보수 관련 정보: 1번부터 9번 코드 작성
- 피보험단위기간 산정: 피보험단위기간은 최소 180일 이상을 기준으로 합니다. 보수를 지급한 달을 기준으로 역순으로 기재하시면 됩니다.
- 평균임금 산정: 평균임금은 이직 전 3개월간 지급된 임금이 기준이 됩니다. 이때 기본급, 기타수당, 상여금, 연차수당 등의 금액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1일 소정근로시간: 매일 일한 근로시간을 작성해주거나, 근로시간이 주단위로 정해진 경우 일 평균을 계산하여 적어주시면 됩니다.
3. 이직확인서 제출방법
이직확인서 제출방법으로 제일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고용보험 EDI 사이트인 근로복지공단에서 전자신고하는 방법입니다. 근로복지공단 사이트에 이직확인서 서식이 있기 때문에, 이를 규정에 맞게 작성하여 바로 전자 신고하는 것이 제일 빠르고 편리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사이트에서 신청하는 방법 이외에도 팩스, 우편 등의 방법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며, 사업주로부터 이직확인서를 수령받은 근로자가 직접 고용센터로 제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4. 이직확인서 확인방법
이직확인서 확인방법은 사업주와 근로자에 따라 다릅니다. 사업주는 이직확인서 처리결과를 근로복지공단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 개인은 이직확인서가 처리된 후, 고용24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이직확인서 처리기간
이직확인서 처리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사업주의 이직확인서 제출 기간은 보험 상실신고 전이라면 상실신고 기한인 퇴직일이 속한 달의 익월 10일까지이며, 보험 상실신고 이후라면 근로자로부터 이직확인서 작성 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입니다.
근로복지공단에 이직확인서 제출 후 처리기간은 일반적으로 7~14일 정도 소요됩니다. 서류 작성에 오류가 있으면 처리 과정이 늦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오류 없이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하며
근로자와 사업장 모두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이직확인서 올바른 작성법을 확인하고 정해진 기한 내에 신고하여 업무에 지장이 없도록 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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